본 약관은 중소기업은행(이하 “은행”이라 합니다)이 제공하는 모든「P@yGOS(페이고스) 플랫폼」(이하 “당 사이트”라 합니다) 서비스의 이용절차, 은행과 이용자의 권리와 의무, 책임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① “이용자”란 본 약관에 따라 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② “회원”이란 은행과 해외전자상거래 수출채권 추심서비스(이하 “P@yGOS 1.0”) 및 해외오픈마켓 수출대금 결제서비스(이하 “P@yGOS 2.0”) 약정을 체결한 다음의 회원을 말합니다.
1. 기존회원 : 당 사이트 개설일 이전에 P@yGOS(페이고스) 서비스를 가입한 회원으로 사이트 또는 영업점을 통해 동 이용약관에 동의하고, 대표담당자 정보를 제공한 자
2. 신규회원 : 당 사이트 개설일 이후에 영업점에서 P@yGOS(페이고스) 서비스를 가입한 회원으로 동 이용약관에 동의하고, 대표 담당자 정보를 제공한 자
③ “비회원”이란 회원으로 가입하지 않고 당 사이트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④ “서비스”란 당 사이트(https://paygos.ibk.co.kr)를 통해, 은행이 회원의 쇼핑몰 판매정보 및 결제정보를 수출정보로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이를 각각의 목적에 맞게 분류·가공·집계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모든 사항을 말합니다.
⑤ “해외구매자정보”란 살아 있는 외국 거주 개인의 정보로서 성명, 주소, 전화번호 등을 통하여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해당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쉽게 결합하여 알아볼 수 있는 것을 포함한다)와 거래내용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를 말합니다.
제3조 (약관 외 준칙)
서비스 이용에 관하여 본 약관을 적용하며,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해서는 「외국환거래법」,「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 보호법」, 「표준 개인정보 보호지침 및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기타 관련 법령의 규정에 따릅니다.
제4조 (약관의 공시 및 변경)
① 본 약관은 이용자가 동의함으로써 그 효력이 발생합니다.
② 은행은 당 사이트의 서비스에 새로운 업무 적용 또는 변경, 정부 및 감독당국에 의한 시정명령의 이행 등 은행의 업무상 약관을 변경해야 할 사유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 약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③ 은행이 본 약관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 은행은 변경예정일 직전 30일간 당 사이트에 변경내용을 게시합니다.
④ 제3항의 변경내용이 이용자에게 불리한 경우 은행은 이를 전자적 수단(SMS, 전자메일 등)의 방법으로 변경 전 최소 30일전까지 개별 통지합니다. 다만 기존 이용자에게 변경 전 내용이 그대로 적용되는 경우 또는 이용자가 변경내용에 대한 통지를 받지 아니하겠다는 의사를 명시적으로 표시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⑤ 은행은 제4항의 통지를 할 경우 “이용자가 변경에 동의하지 아니한 경우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이용을 해지할 수 있으며, 이용해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본다.”라는 취지의 내용을 통지하여야 합니다.
⑥ 이용자가 제5항의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계약해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제2장 서비스 제공 및 이용
제5조 (이용계약의 성립)
① 이용계약은 이용자가 온라인으로 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본 약관 동의 후 가입신청을 하고 은행이 이를 승낙함으로써 성립됩니다.
② 은행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이용 계약에 대하여는 가입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1.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하였을 때
2. 이용계약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거나 신청하였을 때
3. 다른 사람의 당 사이트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의 행위를 하였을 때
4. 당 사이트를 이용하여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5. 기타 당 사이트가 정한 이용신청요건이 미비 되었을 때
③ 이용자는 회원가입신청을 회원등록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철회할 수 있으며, 은행은 회원등록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제6조 (이용 신청)
① 회원으로 가입하여 당 사이트의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자는 당 사이트가 요청하는 소정의 가입신청양식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기록하여 신청합니다.
② 은행은 당 사이트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회원에 대한 다음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1. 대표담당자 이름
2. 대표담당자 직위
3. 회사전화번호
4. 대표담당자 이메일주소
5. 대표담당자 휴대폰번호
③ 회원이 당 사이트의 본 약관에 따라 이용신청을 하는 것은 이용신청이 적용되는 기간 동안 은행이 본 약관에 따라 신청서에 기재된 회원정보를 수집·이용하는 것에 동의하는 것으로 봅니다.
제7조 (이용 신청의 승낙)
① 은행은 제6조에 따른 이용자의 이용신청에 대하여 제5조 제2항에 해당되는 사항이 없는 한 이용신청을 승낙합니다.
② 은행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이용계약 성립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 관련 제반 용량이 부족한 경우
2. 기술상 장애사유가 있는 경우
③ 제5조 제2항 또는 제7조 제2항 각 호의 사유가 발생하여 이용신청을 승낙하지 않거나 유보하는 경우, 은행은 이를 유선 또는 전자적 수단(SMS, 전자메일 등)을 통해 이용신청자에게 알려야 합니다. 다만, 은행의 책임 있는 사유 없이 이용신청자에게 통지할 수 없는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제8조 (서비스 이용책임)
① 이용자가 당 사이트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손익이나 당 사이트를 통하여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대하여 은행의 책임 있는 사유가 없는 한 은행은 민·형사상의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② 이용자가 당 사이트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은행의 책임 있는 사유가 없는 한 이와 관련한 사항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③ 은행은 당 사이트 이용과 관련하여 이용자에게 발생한 손해 중 이용자의 고의, 과실에 의한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④ 은행이 관여되지 않은 개인과 개인, 개인과 기업, 기업과 기업 등의 사이에서 상호거래에 의해 발생한 결과 또는 손실, 관계기관에 의한 구속 등 법적 조치에 관해서는 은행은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⑤ 이용자가 제공하는 정보의 내용이 허위인 것으로 판명되거나, 그러하다고 의심할 만한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할 경우 은행은 이용자에게 이를 통지하고 기한을 정하여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다만, 해당 내용이 은행이 정한 기한까지 시정되지 않는 경우 이용을 중지 할 수 있고, 은행은 은행의 고의나 과실이 없는 한 이로 인해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⑥ 은행은 이용자가 당 사이트를 통하지 않고 전자메일 기타 다른 수단에 의하여 게시, 전송 또는 입수한 모든 형태의 정보에 대하여는 은행에 책임 있는 사유가 없는 한 책임지지 아니합니다.
제9조 (서비스 이용시간)
서비스 이용시간은 연중무휴 1일24시간 가능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은행 또는 관련기관 등의 사정에 따라 이용시간을 변경 또는 제한할 수 있고, 변경일로부터 3영업일전에 이를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전자적 수단(SMS, 전자메일 등)으로 안내합니다.
제10조 (서비스 제공의 중지 등)
① 은행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당 사이트의 서비스 제공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2.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3. 국가비상사태, 정전,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경우
4. 기타 불가항력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② 은행은 제1항에 의하여 일시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중지할 경우에는 그 사유 및 제한기간 등을 서비스 중지 1주일 전에 당 사이트에 공지하거나 전자적 수단(SMS, 전자메일 등) 기타의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알려야 합니다. 이 기간 동안 이용자가 고지내용을 인지하지 못한 데 대하여 은행은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11조 (이용계약의 해지 및 이용제한)
① 회원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② 은행은 이용자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사실을 인지한 경우 서면 또는 기타 전자적 수단(SMS, 전자메일 등)의 개별통지를 통하여 이용자의 자격을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수 있습니다.
1. 당 사이트의 서비스 목적에 맞지 않는 분야에 정보를 활용하여 사회적 물의가 발생한 경우
2. 회원이 등록한 정보의 내용이 허위 또는 사실과 다르거나 조작된 경우
3. 타인과 당 사이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4. 당 사이트의 안정적 서비스 운영을 방해할 목적으로 다량의 정보를 전송하거나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는 경우
5. 은행 또는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6. 해킹이나 컴퓨터바이러스 프로그램을 유포하는 경우
7. 정보통신윤리위원회 등 외부기관의 시정요구가 있거나 불법선거운동과 관련하여 선거관리위원회의 유권해석을 받은 경우
③ 은행은 제2항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사실이 발생한 경우, 이용자에게 이를 서면 또는 기타 전자적 수단(SMS, 전자메일 등)을 통해 통지하고,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30일이내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다만, 이용자가 미리 시정할 의사가 없음을 표시하거나 그러한 의사가 없는 것이 명백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④ 자격이 정지된 이용자가 제2항 각 호의 사유가 소멸되었음을 증명하는 서류를 은행에 제출하고 은행이 이를 인정하는 경우, 서면 또는 기타 전자적 수단(SMS, 전자메일 등)을 통해 이용 재개를 개별 통지 합니다.
제3장 개인정보 보호 및 해외구매자 정보의 보안관리
제12조 (개인정보의 보호)
① 회원의 개인정보에 대해서는 당 사이트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됩니다. 회원정보는 다음 각 호와 같이 수집, 사용, 관리, 보호됩니다.
1. 개인정보의 수집 : 은행은 이용자가 회원가입 시 본 약관 제6조 제2항에 근거하여 이용자가 제공하는 정보를 통하여 개인정보를 수집하며 탈퇴 시 수집된 모든 개인정보는 삭제됩니다.
2. 개인정보의 이용 : 은행은 당 사이트 서비스 제공과 관련해서 수집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 각 목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가. 통계 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나. 도용방지를 위하여 본인확인에 필요한 경우
다. 회원이 당 사이트에 제공한 개인정보를 스스로 공개한 경우
라. 전기통신기본법 등 법률의 규정에 의해 국가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범죄에 대한 수사상의 목적이 있거나 정보통신윤리위원회 요청이 있는 경우 또는 기타 관계 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
3. 개인정보의 관리 : 회원은 개인정보의 보호 및 관리를 위하여 당 사이트를 통하여 수시로 개인정보를 수정/삭제할 수 있습니다. 수신되는 정보 중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도 변경/조정할 수 있습니다.
4. 개인정보의 보호 : 회원의 개인정보는 오직 회원만이 열람/수정/삭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 종료 시에는 반드시 로그아웃 해야 하며, 웹 브라우저의 창을 닫아야합니다. (이는 타인과 컴퓨터를 공유하는 인터넷 카페나 도서관 같은 공공장소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경우에 귀하의 정보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사항입니다.)
② 은행은 쿠키를 활용하여 개인정보를 수집하지 아니하며 인터넷 접속파일 등 개인정보를 자동으로 설치하는 장치를 거부하며 관련된 장치를 운영하지 않습니다.
제13조 (정보보안)
① 이용자는 당 사이트의 서비스 사용 종료 시마다 정확히 접속을 종료하여야 하며, 정확히 종료하지 않음으로써 제3자가 이용자에 관한 정보를 이용하게 되는 등 은행의 고의 또는 과실이 아닌 이용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인하여 발생하는 손해 및 손실에 대하여 은행은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② 은행은 수집·이용 중인 개인정보가 누출되고 그 사실을 인지시 개인정보 항목 및 발생시점 경위를 회원에게 통보하여야 하며, 회원이 피해를 입을 경우 이에 대한 책임을 집니다.
제14조 (해외구매자 정보의 위탁)
① 은행이 이용자로부터 해외구매자 정보를 이전 받는 것은 개인정보 처리의 위탁을 받는 것을 의미하며, 이용자가 은행에게 위탁하는 사무의 목적과 개인·신용정보 항목은 다음 각 호에서 정한 바와 같습니다.
1. 위탁 목적 : 해외구매자 정보를 활용하여 배송관련 송장 출력 및 수출신고 기초 자료로 활용
2. 위탁하는 개인·신용정보 항목 : 해외구매자 성명, 주소, 전화번호
3. 개인·신용정보 제공방법 :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인증토큰(API Key) 입력방식
② 은행은 이용자로부터 위탁 받은 해외구매자 정보를 약정에 따른 위탁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 내에서 적합하게 처리하여야 하며, 그 범위를 초과하여 해외구매자 정보를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③ 은행은 약정에서 해외구매자 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기준고시」등 관련 법령에 따른 조치를 취합니다.
④ 은행은 제3자에게 해외구매자 정보의 처리를 재위탁하지 않습니다.
⑤ 은행은 고의 또는 중과실로 약정상의 의무를 불이행하거나 해태함으로써 이용자에게 손해를 가한 경우 그 손해 및 이와 관련하여 발생한 비용을 배상할 수 있습니다.
⑥ 수집출처고지의무 및 개인정보 목적 외 이용고지 의무와 같이 관련 법령에 따라 해외구매자에게 이행하여야 할 각종 통지 및 고지의무 등은 위탁자인 이용자가 수행하기로 하며, 이용자는 어떠한 경우에도 은행이 그 의무를 부담하지 않음을 확인합니다.
제4장 의무 및 책임
제15조 (은행의 의무)
① 은행은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본 약관에 따라 계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며, 설비에 장애가 생기거나 멸실된 때에는 지체 없이 이를 수리 복구하여야 합니다. 다만 천재지변, 비상사태 또는 그밖에 부득이한 경우에는 그 서비스를 일시 중단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② 은행은 이용자의 개인신상 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타인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다만, 전기통신기본법 등 관계법령에 의하여 관계 국가기관 등의 요구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③ 은행은 이용자가 안전하게 당 사이트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어야합니다.
④ 은행은 회원으로부터 소정의 절차에 의해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적절한 절차를 거쳐서 처리하여야 합니다. 처리 시 일정기간이 소요될 경우 회원에게 그 사유와 일정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⑤ 은행은 이용계약의 체결, 계약사항의 변경 및 해지 등 이용자와의 계약 관련 절차 및 내용 등에 있어 이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하도록 노력합니다.
제16조 (이용자의 의무)
① 이용자는 본 약관에서 규정하는 사항과 서비스이용 안내 또는 주의사항 등 은행이 공지 혹은 통지하는 사항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당 사이트 운영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② 이용자는 은행의 사전 승낙 없이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은행의 영업활동을 방해하거나 이익에 반하는 영업활동을 할 수 없으며, 이용자가 본 약관에 위반한 영업활동을 하여 발생한 결과에 대해서 은행의 고의나 과실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용자가 이와 같은 영업활동으로 은행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 은행에 대하여 손해배상의무를 집니다.
③ 이용자는 당 사이트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은행의 사전 승낙 없이 복사, 복제, 변경, 번역, 출판, 방송 기타의 방법으로 사용하거나 이를 타인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5장 손해배상 및 기타 사항
제17조 (손해배상 및 면책)
① 은행은 천재지변 또는 은행의 고의 또는 과실이 아닌 이용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② 은행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수익을 상실한 것이나 서비스를 통하여 얻은 정보에 의존해 얻은 이득이나 입은 손해에 대해 은행의 고의나 과실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③ 은행은 서비스에 표출된 어떠한 의견이나 정보에 대해 확신하거나 대표할 의무가 없으며 회원이나 제 3 자에 의해 표출된 의견을 승인하거나 반대하거나 수정하지 않습니다. 또한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등의 사실유무에 관하여는 은행의 고의나 과실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8조 (당사이트의 소유권)
① 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 그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이미지, 마크, 로고, 디자인, 서비스 명칭 및 상표 등과 관련된 지적재산권 및 기타 권리는 중소기업은행에 소유권이 있습니다.
② 이용자는 은행이 명시적으로 승인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제1항의 각 재산에 대한 전부 또는 일부의 수정, 대여, 대출, 판매, 배포, 제작, 양도, 재라이센스, 담보권 설정 행위, 상업적 이용행위를 할 수 없으며 제3자로 하여금 이와 같은 행위를 하도록 허락할 수 없습니다.
제19조 (이용자 보호)
① 은행은 본 약관을 공시하여 이용자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② 당 사이트를 통하여 이용자가 피해를 보았을 때는 당 사이트 이메일상담을 통해 접수하시면 됩니다.
③ 접수된 민원은 은행의 민원사무편람을 기준으로 처리됩니다.
제20조 (분쟁 해결)
① 은행과 이용자는 당 사이트의 서비스와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② 당 사이트의 서비스와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을 따르기로 합니다.